버전 비교

  • 이 줄이 추가되었습니다.
  • 이 줄이 삭제되었습니다.
  • 서식이 변경되었습니다.

...

이커머스 비즈니스가 IT를 기반으로 하고 있는 만큼 이커머스 기업들은 IT 역량 및 기술을 고도화하여 시장 경쟁력을 확보하는데 주력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최근 이커머스 산업에서 주목하고 있는 기술 트렌드는 무엇일까요?

단연, 컴포저블 커머스(Composable Commerce)가 아닐까 합니다.

컴포저블 커머스는 2021년 가트너가 처음 제안한 용어로 비즈니스 요구에 맞게 구성 가능한 모듈형 상거래 아키텍처를 말합니다. 마치 레고 블록처럼 다양한 기능을 독립적인 모듈로 구성하고 필요에 따라 자유롭게 조합할 수 있다고 생각하면 되는데요. 이를 통해 기업에서는 언제든 새로운 기능을 만들고, 변화무쌍한 비즈니스 환경에 민첩하고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습니다. 컴포저블 커머스가 등장하기까지 이커머스 플랫폼은 어떻게 발전해 왔을까요?

...

이커머스 플랫폼은 1990년 초기 웹 기반 상거래를 시작으로 시장의 변화와 변화 및 IT 기술의 성장과 함께 계속해서 발전해 오고 있습니다. 디지털 대전환과
인터넷 및 스마트폰 보급 등과 같은 기술의 발전과 코로나 펜데믹과 같은 사회 이슈 등으로 소비자의 소비행태는 계속해서 변화하고 있으며 이로 인해 시장 경쟁은 계속해서 심화되고 이슈는 소비자의 소비 행태에 영향을 주면서 사람들의 쇼핑 방식과 비즈니스 운영 방식을 근본적으로 변화시켜 왔습니다. 기술이 발전하고 소비 행태가 변화함에 따라 소셜 커머스, AR/VR, 개인화된 쇼핑 경험과 같은 새로운 트렌드가 이커머스의 미래를 바꾸고 있습니다.

...

이커머스 1.0 (모놀리식)

"온라인 비즈니스의 시작"
이커머스 1.0은 최초의 온라인 상점이 등장하면서 PC를 기반으로 한 기본적인 구매나 결제 기능을 제공하는 시기였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후에는 가격비교 사이트가 출현하면서 이커머스에서 '가격'이 가장 중요한 요소로 여겨지며, 고객 편의성을 위한 이커머스 기능 및 플랫폼의 개선보다 다양한 상품 및 저가 경쟁이 치열했던 시기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