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커머스 비즈니스가 IT를 기반으로 하고 있는 만큼 이커머스 기업들은 IT 역량 및 기술을 고도화하여 시장 경쟁력을 확보하는데 주력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최근 이커머스 산업에서 주목하고 있는 기술 트렌드는 무엇일까요?
단연, 컴포저블 커머스(Composable Commerce)가 아닐까 합니다.
컴포저블 커머스는 2021년 가트너가 처음 제안한 용어로 비즈니스 요구에 맞게 구성 가능한 모듈형 상거래 아키텍처를 말합니다. 마치 레고 블록처럼 다양한 기능을 독립적인 모듈로 구성하고 필요에 따라 자유롭게 조합할 수 있다고 생각하면 되는데요. 이를 통해 기업에서는 언제든 새로운 기능을 만들고, 변화무쌍한 비즈니스 환경에 민첩하고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습니다. 컴포저블 커머스가 등장하기까지 이커머스 플랫폼은 어떻게 발전해 왔을까요?
...
"데이터 기반의 개인화 경험 제공"
이커머스 3.0에서 중요한 것은 고객 기반의 소비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즉, 고객의 구매 및 행동에 대한 중요한 데이터를 수집하여 소비자 취향을 고려한 제품, 서비스 및 마케팅 캠페인을 개인화하는 것을 말하는데요. 이러한 개인화된 커머스 전략을 채택하기 위해서는 변화에 맞춰 그때 그때 필요한 부분을 신속하게 수정/보완하거나 새로운 서비스를 빠르게 적용하여 환경에 대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유연성 및 민첩성을 제공하는 컴포저블 커머스로 구조의 변화가 필요합니다필요한데요. 컴포저블 커머스는 헤드리스를 한 단계 더 발전시킨 것으로 비즈니스 상황에 맞는 최적의 솔루션을 개별적으로 구성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렇다면, 컴포저블 커머스에 대해서 조금 더 자세히 알아볼까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