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커머스 비즈니스가 IT를 기반으로 하고 있는 만큼 이커머스 기업들은 IT 역량 및 기술을 고도화하여 시장 경쟁력을 확보하는데 주력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최근 이커머스 산업에서 주목하고 있는 기술 트렌드는 무엇일까요?
단연, 컴포저블 커머스(Composable Commerce)가 아닐까 합니다.
컴포저블 커머스는 2021년 가트너가 처음 제안한 용어로 비즈니스 요구에 맞게 구성 가능한 모듈형 상거래 아키텍처를 말합니다. 마치 레고 블록처럼 다양한 기능을 독립적인 모듈로 구성하고 필요에 따라 자유롭게 조합할 수 있다고 생각하면 되는데요. 이를 통해 기업에서는 언제든 새로운 기능을 만들고, 변화무쌍한 비즈니스 환경에 민첩하고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습니다. 컴포저블 커머스가 등장하기까지 이커머스 플랫폼은 어떻게 발전해 왔을까요?
이커머스 플랫폼의 발전
이커머스 플랫폼은 1990년 초기 웹 기반 상거래를 시작으로 시장의 변화 및 IT 기술의 성장과 함께 계속해서 발전해 오고 있습니다.
인터넷 및 스마트폰 보급 등과 같은 기술의 발전과 코로나 펜데믹과 같은 사회 이슈는 소비자의 소비 행태에 영향을 주면서 사람들의 쇼핑 방식과 비즈니스 운영 방식을 근본적으로 변화시켜 왔습니다. 기술이 발전하고 소비 행태가 변화함에 따라 소셜 커머스, AR/VR, 개인화된 쇼핑 경험과 같은 새로운 트렌드가 이커머스의 미래를 바꾸고 있습니다.
...
그렇다면, 컴포저블 커머스에 대해서 조금 더 자세히 알아볼까요?
컴포저블 커머스란?
컴포저블 커머스는 이커머스 플랫폼을 구축하기 위한 모듈식 접근 방식을 말하며, 기업은 다양한 기술을 선택하고 통합하여 맞춤형 이커머스 스택을 만들 수 있습니다. 쉽게 말해 주문/결제/배송관리/프로모션 등 이커머스 시스템을 구성하는 요소들을 모듈식으로 비즈니스 상황에 맞게 개발적으로 구성하는 방식을 의미합니다. 각 모듈화된 기능은 시스템의 다른 부분에 영향을 주지 않아 특정 부분만 교체할 수 있어 뛰어난 유연성 및 확장성을 제공합니다.
...
컴포저블 및 헤드리스 커머스는 비슷한 개념이지만 동일하지는 않습니다. 프런트엔드와 백엔드가 분리된 환경은 같지만 헤드리스는 아키텍처에 대한 모듈식 접근 방식을 포함하지는 않으며 구성 요소 간의 독립성 수준은 컴포저블 커머스만큼 높지 않습니다. 이러한 부분을 주요 차이점으로 볼 수 있으며, 헤드리스는 컴포저블 커머스를 구현하기 위한 하나의 구성 기술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
컴포저블 커머스의 주요 이점
1. 유연성 및 민첩성 증가
컴포저블 커머스 플랫폼은 백엔드를 개별 구성 요소로 분리합니다. 따라서, 전체 이커머스 시스템을 교체하지 않고도 구성 요소(모듈)만 선택·교환·분리하여 가장 적합한 이커머스 시스템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이는 곧 기업들이 변화하는 시장 상황에 유연하고 민첩하게 대처할 수 있도록 합니다. 가트너는 컴포저블 방식을 채택한 조직의 신기능 구현 속도가 경쟁사 대비 80% 앞설 것으로 예측한 바 있습니다.
...
컴포저블 커머스는 인공지능, 사물인터넷, 빅데이터 등 다양한 기술을 쉽게 통합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몰입형 쇼핑 경험, 데이터 기반 의사 결정 등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컴포저블 커머스 도전 과제
컴포저블 커머스는 기존 이커머스 플랫폼의 한계를 극복하고 유연성과 확장성을 향상시키는 새로운 아키텍처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그러나 컴포저블 커머스는 다양한 기술과 컴포넌트를 통합해야 하기 때문에 기술적 복잡성과 전문 기술 인력 부족 등에 대한 도전과제가 존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