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커머스 비즈니스가 IT를 기반으로 하고 있는 만큼 이커머스 기업들은 IT 역량 및 기술을 고도화하여 시장 경쟁력을 확보하는데 주력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최근 이커머스 산업에서 주목하고 있는 기술 트렌드는 무엇일까요?
단연, 컴포저블 커머스(Composable Commerce)가 아닐까 합니다.
컴포저블 커머스는 2021년 가트너가 처음 제안한 용어로 비즈니스 요구에 맞게 구성 가능한 모듈형 상거래 아키텍처를 말합니다. 마치 레고 블록처럼 다양한 기능을 독립적인 모듈로 구성하고 필요에 따라 자유롭게 조합할 수 있다고 생각하면 되는데요. 이를 통해 기업에서는 언제든 새로운 기능을 만들고, 변화무쌍한 비즈니스 환경에 민첩하고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습니다. 컴포저블 커머스가 등장하기까지 이커머스 플랫폼은 어떻게 발전해 왔을까요?
이커머스 플랫폼의 발전
이커머스 플랫폼은 1990년 초기 웹 기반 상거래를 시작으로 시장의 변화 및 IT 기술의 성장과 함께 계속해서 발전해 오고 있습니다.
인터넷 및 스마트폰 보급 등과 같은 기술의 발전과 코로나 펜데믹과 같은 사회 이슈는 소비자의 소비 행태에 영향을 주면서 사람들의 쇼핑 방식과 비즈니스 운영 방식을 근본적으로 변화시켜 왔습니다. 기술이 발전하고 소비 행태가 변화함에 따라 소셜 커머스, AR/VR, 개인화된 쇼핑 경험과 같은 새로운 트렌드가 이커머스의 미래를 바꾸고 있습니다.
이커머스 1.0 (모놀리식)
"온라인 비즈니스의 시작"
이커머스 1.0은 최초의 온라인 상점이 등장하면서 PC를 기반으로 한 기본적인 구매나 결제 기능을 제공하는 시기였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후에는 가격비교 사이트가 출현하면서 이커머스에서 '가격'이 가장 중요한 요소로 여겨지며, 고객 편의성을 위한 이커머스 기능 및 플랫폼의 개선보다 다양한 상품 및 저가 경쟁이 치열했던 시기입니다.
이커머스 2.0 (헤드리스)
"모바일 기반 새로운 커머스 플랫폼 등장"
2000년대 초반에 모바일 기기의 출현과 함께 온라인 쇼핑에 대한 물리적 제약이 사라지고, 언제 어디서든 상품을 검색하고 구매할 수 있는 여건이 마련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기업은 간편결제, 배송과 같은 다양한 이커머스 기능을 강화하고 여러 채널을 활용하여 고객에게 더 많은 정보와 쇼핑 편의성을 제공하는데 주력하였습니다.
이 때 등장한 헤드리스는 ‘프론트엔드’와 ‘백엔드’가 분리된 기술로, 프론트엔드와 백엔드가 하나로 패키지화되어 있는 모놀리식과 달리 신속한 전개 및 보완이 가능하고 손쉽게 다양한 채널을 연동하여 비즈니스 변화에 유연한 대응을 가능하게 했습니다.
이커머스 3.0 (컴포저블)
"데이터 기반의 개인화 경험 제공"
이커머스 3.0에서 중요한 것은 고객 기반의 소비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즉, 고객의 구매 및 행동에 대한 중요한 데이터를 수집하여 소비자 취향을 고려한 제품, 서비스 및 마케팅 캠페인을 개인화하는 것을 말하는데요. 이러한 개인화된 커머스 전략을 채택하기 위해서는 변화에 맞춰 그때 그때 필요한 부분을 신속하게 수정/보완하거나 새로운 서비스를 빠르게 적용하여 환경에 대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유연성 및 민첩성을 제공하는 컴포저블 커머스로 구조의 변화가 필요한데요. 컴포저블 커머스는 헤드리스를 한 단계 더 발전시킨 것으로 비즈니스 상황에 맞는 최적의 솔루션을 개별적으로 구성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렇다면, 컴포저블 커머스에 대해서 조금 더 자세히 알아볼까요?
컴포저블 커머스란?
컴포저블 커머스는 UI(프론트엔드)와 비즈니스 로직(백엔드)을 분리하고 최고의 기술을 선택하여 유연한 이커머스 스택을 구축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 아키텍처입니다. 각 소프트웨어는 API를 통해 연결하며, 시스템의 다른 부분에 영향을 주지 않고 특정 솔루션을 교체할 수 있어 기업은 다양한 기술을 선택하고 통합하여 맞춤형 솔루션을 만들 수 있습니다.
MACH 기술 방법론
MACH 기술 방법론은 글로벌 IT 기술 선도 그룹 ‘MACH Alliance’에서 제시하였으며, 컴포저블 커머스를 구현하기 위해서는 MACH(Microservices, API-first, Cloud-Native 및 Headless)와 같은 기술 설계 원칙을 기반으로 합니다.
“ MACH 아키텍처는 기업이 시장에서 가장 좋은 도구 중에서 선택할 수 있는 자유를 제공하고 향후 이러한 도구를 쉽게 추가, 교체 또는 제거할 수 있는 구조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MACH Alliance
MACH 구성 기술
Microservices based : 개별 기능들을 독립적으로 개발 및 배포가 가능하도록 구성하는 방식
API-first : 모든 기능이 API를 통해 연결
Cloud-Native SaaS : 클라우드 환경을 통한 탄력적인 확장 및 자동 업데이트 등 운영 효율성 향상
Headless : 프론트엔드와 백엔드 로직 및 채널, 프로그래밍 언어가 분리되어 있는 개발 환경
Headless와 차이점
컴포저블 및 헤드리스 커머스는 비슷한 개념이지만 동일하지는 않습니다. 프런트엔드와 백엔드가 분리된 환경은 같지만 헤드리스는 아키텍처에 대한 모듈식 접근 방식을 포함하지는 않으며 구성 요소 간의 독립성 수준은 컴포저블 커머스만큼 높지 않습니다. 이러한 부분을 주요 차이점으로 볼 수 있으며, 헤드리스는 컴포저블 커머스를 구현하기 위한 하나의 구성 기술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컴포저블 커머스의 주요 이점
1. 유연성 및 민첩성 증가
컴포저블 커머스 플랫폼은 백엔드를 개별 구성 요소로 분리합니다. 따라서, 전체 이커머스 시스템을 교체하지 않고도 구성 요소(모듈)만 선택·교환·분리하여 가장 적합한 이커머스 시스템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이는 곧 기업들이 변화하는 시장 상황에 유연하고 민첩하게 대처할 수 있도록 합니다. 가트너는 컴포저블 방식을 채택한 조직의 신기능 구현 속도가 경쟁사 대비 80% 앞설 것으로 예측한 바 있습니다.
2. 시간 및 비용 효율성
컴포저블 커머스는 새로운 기능 개발 및 테스트를 신속하게 진행할 수 있도록 합니다. 독립적인 모듈 구조 덕분에 기능 개발 및 테스트를 전체 플랫폼에 영향을 주지 않고 진행할 수 있어 혁신 속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또한, 불필요하거나 비효율적인 요소에 들어가는 비용과 리소스를 줄이고, 점진적으로 시스템을 업그레이드하여 비용을 분산하고 신속하게 부가가치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기업은 고객에게 보다 좋은 서비스를 제공하고, 수익을 창출하는 등 중요한 일에 집중할 수 있으므로 장기적으로 시간과 비용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3. 고객 경험 향상
고객 경험은 이커머스의 성패를 좌우하는 요소입니다. 컴포저블 커머스를 도입하면 통일된 브랜딩과 향상된 고객 경험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모듈식 구성 요소를 활용함으로써 기업은 제품 검색부터 결제까지 고객 여정의 모든 접점을 최적화하여 더 높은 수준의 고객 만족도와 충성도를 달성할 수 있습니다.
4. 규모의 무한 확장
컴포저블 커머스를 통해 새로운 시장으로의 확장, 다양한 브랜드 운영, 신규 채널 도입, 비즈니스 모델 테스트 등을 쉽게 도전해볼 수 있습니다. 또한 컴포저블 커머스는 구성 요소를 재사용할 수 있어 개발 시간을 단축시킵니다. 이를 통해 기업은 이전보다 더 빠르게 새로운 기능과 캠페인 등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5. 다양한 기술 활용
컴포저블 커머스는 인공지능, 사물인터넷, 빅데이터 등 다양한 기술을 쉽게 통합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몰입형 쇼핑 경험, 데이터 기반 의사 결정 등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컴포저블 커머스 도전 과제
컴포저블 커머스는 기존 이커머스 플랫폼의 한계를 극복하고 유연성과 확장성을 향상시키는 새로운 아키텍처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그러나 컴포저블 커머스는 다양한 기술과 컴포넌트를 통합해야 하기 때문에 기술적 복잡성과 전문 기술 인력 부족 등에 대한 도전과제가 존재합니다.
”X2BEE는 이러한 도전 과제의 해결책을 제시합니다”
X2BEE는 기업이 컴포저블 커머스 도입의 도전 과제를 극복하고 성공적인 커머스 플랫폼을 구축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이커머스 기능, 안정적이고 유연한 인프라, 개인화 마케팅, 인공지능 등 다양한 영역에서 최신 IT 기술을 적용해 고객 비즈니스 모델에 최적화된 이커머스 플랫폼을 구축합니다.
또한 X2BEE는 다양한 기술 파트너와 협업으로 고객이 이커머스 시스템을 확장하고 새로운 서비스를 손쉽게 적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에코시스템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최초의 온라인 상점부터 지금까지, 이커머스 시장과 기술의 발전을 간략히 알아보았는데요. 이커머스 생태계는 IT 기술의 발전을 큰 축으로 지속해서 성장해 온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컴포저블 커머스는 지나가는 하나의 이커머스 트렌드 기술이 아니라 변화하는 시장에 유연하게 대응하기 위한 전략이며, 이커머스 4.0으로 도약하기 위한 준비 과정이 될 것입니다.
[참고자료]
What is composable commerce, and how does it work?
https://www.deptagency.com/insight/the-benefits-of-mach-for-your-e-commerce-experience/
https://elogic.co/blog/composable-commerce-definition-benefits-examples/